Q&A


닫기

영성과 지성을 겸비한 천일국의 지도자 양성의 요람! 한국어교육원

커뮤니티

Q&A

Q&A

Q 1. 컴퓨터는 필요한가요?
A 수업에서는 필요하지 않지만, 소지하면 편할 것입니다.
Q 2. 신용카드가 필요한가요?
A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. 하지만, 한국에서 항공권을 구매하거나 현금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한다면, 있는 것이 편리합니다.
Q 3. 인터넷은 사용할 수 있나요?
A 네. 기숙사, 학교 안에서는 무선 인터넷이 있어, 노트북이나 아이패드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.
Q 4.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나요?
A 자국의 핸드폰을 기내모드로 하고 와이파이에 연결하면, 기본적인 생활은 불편하지 않습니다. 기내모드를 사용하면 국제전화나 전화번호를 사용한 문자는 가능하지 않으나, LINE이나 카카오톡 등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연락이 가능합니다.
Q 5. 외국의 전기제품은 사용할 수 있나요?
A 아니요. 한국의 전압은 220V로, 콘센트 모양이 나라마다 달라 멀티 어뎁터(돼지코)가 필요합니다. 하지만, 드라이기의 경우 고장 난 경우가 많기 때문에, 드라이나 고데기 등은 한국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Q 6. 혼자 방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가요?
A 기숙사에서는 청소나 기도회 인도 등 각 방이 순서대로 담당하게 되어 있습니다. 룸메이트와 협력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, 기본적으로 두 명이 한 방을 함께 쓰게 됩니다. 피치 못 할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독방이 가능하지만, 별도의 요금이 붙게 됩니다. *사전에 학교에 문의 부탁 드립니다.
Q 7. 아르바이트는 가능한가요?
A 아니요, 가능하지 않습니다. D-4비자의 유학생들은 아르바이트를 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. 워킹 홀리데이비자를 취득한 경우에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으나, 기본적으로 학교에서는 아르바이트를 제공하지 않습니다.
Q 8. 피치 못 할 사정이 있는 경우, 중퇴하면 학비를 돌려받을 수 있나요?
A 수업 개강 후에는 학비의 전액을 돌려받을 수는 없게 됩니다. 식비와 기숙사 비용은 퇴학이 결정된 시점부터 반환됩니다. 여러 이유로 2주 이상 결석한 경우에는 개별 면담을 하고, 기숙사에서 퇴출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양해 부탁 드립니다. 퇴출 후에는 기숙사에서의 숙박이 불가능합니다.
내 용 반환 기준
개강 이전 등록 취소 - 입학원서 접수비: 반환 불가
- 등록금: 전액 반환
- 기숙사,식비: 전액반환
수업기간 1/3 수강
이전에 중퇴
- 입학원서 접수비: 반환 불가
- 등록금: 2/3 반환
- 기숙사,식비: 퇴학 일을 계산하여 나머지 반환
수업기간 1/2 수강
이전에 중퇴
- 입학원서 접수비: 반환 불가
- 등록금: 1/2 반환
- 기숙사,식비: 퇴학 일을 계산하여 나머지 반환
수업기간 1/2 수강
이후에 중퇴
- 입학원서 접수비: 반환 불가
- 등록금: 반환 불가
- 기숙사,식비: 퇴학 일을 계산하여 나머지 반환
Q 9. 다음 학기 학비 송금과 비자 신청은 어떻게 할까요?
A 그에 대한 안내는 학기가 끝나기 전 오리엔테이션에서 학생들에게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 불명확한 것은 학교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Q 10. 15세 미만의 학생도 어학원에 들어갈 수 있나요?
A 죄송합니다만, 학교에서는 18세 이상의 학생들만 입학할 수 있습니다.
Q 11. 왜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나요?
A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, 많은 학생들은 참부모님의 말씀을 번역 없이 이해하고 싶어 한국어를 배웁니다. 그 외에도 한국의 대학교에 들어가거나, 한국 남편이나 한국 부인을 만나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도 있습니다.
Q 12. 학생들이 보통 몇 학기를 다니나요?
A 대부분의 학생들은 2학기를 다닙니다. (중급 과정까지)
Q 13. 한 학기가 끝나면 방학이 3주정도 있는데, 그 기간에 학생들은 뭐하고 지내나요?
A 3주 방학기간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여행을 가거나 한국에 가족이나 친인척이 있는 학생들은 방학기간을 가족, 친척 집에서 보내고 옵니다. 그 외 학생들은 지난 학기 배운 학습을 복습하거나, 천주천보 수련회에 참석을 하는 등 자유롭게 지냅니다.
Q 14. 학기가 끝난 후, 자국으로 돌아가지 않고, 40일 수련에 참석해도 되나요?
A 아니요. 학생들은 비자로 인해 적어도 한 번은 출국해야 합니다. (학기가 끝난 이후에도 몇 주 더 한국에서 지내는 것은 불법입니다.)
Q 15. 수업은 몇 시에 시작하고 몇 시에 끝나나요?
A 학교 팜플렛 5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
Q 16.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비자를 어떻게 신청하면 될까요?
A 결혼비자 등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학생들은 어학연수비자(D-4)를 취득해야 합니다. 취득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.
1. 자국에서 신청 학교 측에서 비자에 필요한 서류를 보내면, 한국대사관에 가서 신청합니다.
2. 한국에서 신청 한국과 비자 협정이 된 나라는, 한국에 와서도 비자 변경이 가능합니다.
Q 17. 학비를 분할하여 입금해도 괜찮은가요?
A 아니요, 학비는 마감일 전 까지 전액 반납하셔야 합니다.
Q 18. 개강 이후에 학교에 가도 괜찮은가요?
A 개강 후 적어도 2주 안에 학교에 와야 합니다. 개강 이후 늦게 학교 수업에 참여하더라도, 학비, 식비 그리고 기숙사비는 반환이 불가합니다.
Q 19.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입학할 수 있나요?
A 병원에 정기적으로 가야 하는 경우 입학이 불가능 합니다. 학교 측에서 밤이나 휴일에 따로 아픈 학생을 위해 조치를 취해주기가 어렵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.
Q 20. 학교 주변에 마트나 방문할 만한 곳이 있나요?
A 학교에서 셔틀버스로 약 10분 걸리는 곳에 설악 시내가 있습니다. 설악에는 마트, 카페, 식당들이 있어, 필수적으로 필요한 음식, 샴푸, 세제 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. 설악에서 잠실로 가는 직행버스가 있어, 약 50분이면 서울로 갈 수도 있습니다. 천정궁과 HJ천보천주수련원도 학교 근처에 있으며, 몇 몇 학생들은 학기 중의 주말에 2일 수련을 가거나, 방과 후 저녁 찬양에도 참석하곤 합니다.

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미사리로 324-211 한국어교육원 / 전화 : 031-589-1570 / 팩스 : 031-589-1579
12461 GYEONGGIDO GAPYEONGUN SORAKMYEON MISARIRO 324-211
SunHak Universal Peace Graduate University
Copyrightⓒ한국어교육원 2013., All rights reserved.